우유, 크림 등 다른 첨가물은 체중 증가와 관련 없어
우유, 크림 등 다른 첨가물은 체중 증가와 관련 없어

커피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설탕을 첨가하지 않아야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에스프레소, 드립 커피, 콜드브루, 아메리카노, 카페 라떼, 카푸치노, 카페모카…. 커피는 추출 방식과 첨가되는 물질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커피는 하루 한두 잔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 몇 가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가지 커피의 이점 중에서도 설탕을 넣지 않은 커피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교 영양학과 연구팀은 커피 섭취와 체중 증가 사이의 연관성이 설탕이나 크림, 크리머(우유 성분이 없는 커피크림)를 넣어 마시는 습관에 따라 달라지는지 알아봤다.
연구팀은 '간호사 건강 연구 I, II'와 '보건 전문인 추적조사' 등의 연구에 참가한 15만 5218명이 매 4년마다 음식 및 음료 섭취에 대해 설문조사에 답한 내용을 토대로 한 데이터를 분석했다.
커피 소비 및 체중에서의 평균적인 변화를 분석한 결과 카페인이나 디카페인 여부에 관계없이 설탕을 넣지 않은 커피를 매일 한 잔 마시면 4년 동안 체중이 0.1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크림이나 크리머를 넣는 것은 체중 증가와 유의한 연관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반면, 매일 설탕 1티스푼을 넣을 경우 4년 동안 체중이 0.09㎏ 증가했다. 이러한 연관성은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참가자, 젊은 참가자들 사이에서 더 두드러졌다.
또한 이런 관련성은 과일 및 채소, 섬유질, 육류, 생선, 달걀, 유제품 섭취량 변화를 비롯해 특정한 식이 변수에 대해 조정된 분석을 실시한 후에도 여전히 관찰됐다.
연구팀은 "디카페인 여부에 관계없이 커피 섭취 증가가 체중 증가와 반비례 관계에 있지만 커피에 설탕을 첨가하면 체중 관리에 대한 커피의 잠재적 이점이 상쇄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Changes in Coffee Intake, Added Sugar and Long-Term Weight Gain - Results from Three Large Prospective US Cohort Studies)는 ≪미국 임상 영양학 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실렸다.
<자주 묻는 질문>
Q1. 커피가 건강에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1. 커피에는 항산화 물질(폴리페놀, 클로로겐산 등)이 풍부해 세포 손상을 줄이고, 염증 반응을 완화하며, 대사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적당한 카페인은 집중력과 에너지 향상에도 기여합니다.
Q2. 커피를 마시면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되나요?
A2. 연구에 따르면 하루 2~4잔 정도의 커피 섭취는 조기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당뇨병, 알츠하이머병 등의 위험이 줄어드는 경향이 보고되었습니다. 단, 설탕이나 크림을 과도하게 넣으면 효과가 줄어듭니다.
Q3. 커피는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나요?
A3. 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반응 속도 향상, 피로감 감소, 단기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효과를 보입니다.